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떤 글은 갑자기 조회수가 수직 상승하던데… 왜지?”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검색 유입과 클릭률(CTR)이 좋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통계 도구를 활용해 인기글을 만드는 실전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 1. 유입경로 분석 - 어디서 들어오고 있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즉 우리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독자님들께서 어떤 경로로 우리의 블로그에 방문하시는지를 잘 분석하면 우리가 어떻게 포스팅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솔직히 백전백승은 바라지도 않아요 백전 십 승만 되어도 우리의 블로그는 활기가 넘치게 될 테니깐요. ㅎ
대부분의 블로거 님들은 오늘 하루 내 글 조회수가 얼마고 방문자가 얼마지? 이 정도만 보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 수치가 낮으면 서로 구독 중인 블로그에 가서 의미 없는 댓글 달고 나오면 또 주회수+방문자가 올라가고.. 며칠 놔두면 또 수치가 떨어지고.. 다들 이런 경험 있으시죠?
티스토리 관리툴에서는 내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와 유입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 메뉴가 존재합니다. 방문통계 메뉴에서는 일자별 전체 조회수 대비 검색유입과, SNS 유입, 기타 유입 등의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가 있어요. 그럼 우리는 이 통계치를 볼 때 검색유입이 낮으면 SEO최적화에 노력을 해야 하는 거죠. 결국 잘 운영되는 블로그는 저 검색유입이 높은 블로그예요.
두 번째로 유입경로 메뉴에서는 블로그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우리 블로그로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거예요. 포탈사이트의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었으면 그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는거죠. 그럼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우리의 게시물이 노출되었고 검색 순위가 얼마나 높았는지를 알 수 있는 거에요.
위 이미지를 보면 저의 블로그에 다음에서 "환국정치", "조선 인조", "장영실"이라는 키워드로 검색 유입이 있었고 네이버에서 "광해군 실리외교"라는 키워드로 검색 유입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어요. 네이버 검색의 결과를 클릭 해보면 실제 네이버에서 "광해군 실리외교"를 키워드로 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때 내 계시물의 검색 순위까지 확인 되는 거죠.
오! 네이버에서 "광해군 실리외교"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저의 게시물이 1등으로 검색되네요. 소름...
이렇게 유입경로를 잘 분석하면서 우리가 고쳐야 할 부분 또는 더 발전시켜야 하는 부분을 알아내고 실행에 옮기다 보면 좋은 날이 올 거라고 저는 확신해요^^;;
📌 2. 조회수 많은 글 vs 클릭률 높은 글
여러분은 어떤 글이 더 좋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클릭률이 높은 글이 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해요. CTR(Click Through Rate)라고 말하는 이 클릭률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노출된 수 대비 실제 클릭이 된 비율을 말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티스토리"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우리 게시물이 100회 검색되었다고 해요. 이때 실제 사용자가 검색 노출된 우리의 게시물을 클릭해서 우리 블로그로 들어온 횟수가 10회라고 한다면 CTR은 10%가 되는 거죠. 실제로 10%의 CTR은 매우 높은 비율이에요. 대략 1%~5% 비율이 일반적이라고 해요.
이 CTR은 티스토리 관리툴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어요.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스 같은 사이트에서 CTR 확인이 가능하니 항상 확인하시길 바라요. 저 같은 경우 구글은 1.3%, 네이버는 5.8%가 나오네요. 네이버의 CTR이 높은 건 아무래도 저 위에 있는 저 게시물의 영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이 CTR을 높이려면? 바로 제목과 썸네일을 잘 만들어야 해요. 수많은 검색 결과에서 내 게시물을 어필하는 방법은 제목과 썸네일 밖에 없으니까요. 썸네일을 눈에 띄게 만들고 제목을 핵심단어 포함하여 작성한다면 CTR이 높아질 거예요.
📌 3. 제목과 썸네일 리디자인 -클릭률 살리기
반면 CTR이 낮다면? 우리는 제목과 썸네일을 수정할 필요가 있어요. 조회되기도 힘든 마당에 기껏 조회되었을 때 사용자의 눈길을 붙잡지 못해서 클릭이 안되면 너무 슬프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어요. 제목과 썸네일 만드는 Tip!
제목은 평문보다는 질문형 또는 강조형, 그리고 상세한 숫자를 강조하는 제목이 좋아요. 예를 들어 올해 여름휴가지에 대한 포스팅을 의 제목을 정한다고 할 때 아래 두 가지 중 어떤 제목에 관심이 더 가는지 판단해 보세요.
인기 있는 여름 휴가지 추천 장소. (x)
올해 여름휴가는 어디로? 2025년 핫한 휴가지 TOP 10 (o)
인간의 뇌는 의외로 명확한 숫자를 아주 좋아한다고 해요. 아래의 제목의 경우 여름휴가 장소에 대한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포함되면서 2025년이라는 문구를 넣음으로써 최신 정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거예요. 그리거 TOP 10이라는 구문으로 저 10 군대만 확인하면 내가 여름휴가 갈 곳을 정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심어주는 거죠.
여기에 이어 눈의 띄는 썸네일까지 딱 붙여 놓으면 CTR이 점차 올라갈 거예요.
📌 4. 인기글 분석으로 새 콘텐츠 아이디어 만들기
우리는 포스팅을 매우 열심히 하지만 실질적으로 검색유입이 그렇게 잘 되는 편은 아닐 거예요. 그러니까 이 글을 읽고 계시겠죠? 그럼 우리는 겨우겨우 우리 블로그로 들어오신 이 독자님들을 최대한 오래도록 우리 블로그에 머물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해요.
이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내 블로그에 몇 있지도 않지만 그래도 나름 인기 있는 게시물을 활용하는거예요. 유입경로 분석을 하다 보면 나름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검색어의 패턴이 있을 거에요. 나름 자주 검색유입이 되는 그런 게시물이 있을 거예요.
저의 블로그 포스팅 중에서 꾸준히 검색 유입이 있는 게시물의 통계자료예요. 큰 수치는 않지만 꾸준하게 검색 유입이 되고 있어요. 최소한 하루에 몇 명씩은 내 블로그에 철종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방문을 한다는 거죠. 그럼 우리는 이 게시물과 연관되는 다른 포스팅을 연속적으로 만드는 거예요. 그러면서 검색유입이 잘 되는 게시물에 내부링크를 삽입하면 관심 있는 방문자들은 또 새로운 게시물로도 유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거죠.
본 게시물은 철종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니, 시리즈 게시물에는 철종 재위기간에 일어났던 사회적 현상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던가, 철종이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포스팅을 한다던가 하면서 방문자의 호기심을 계속 자극해야 하는 거예요.
💡 결론
이렇게 방문자들을 우리의 블로그로 유인하고 잡아 가두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하지만 모든 포스팅의 기본은 양질의 게시물에 있다는 것 다들 아시죠? 이제는 ChatGPT에서 긁어다가 포스팅하는 것도 다 표가 납니다. 그럼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은 길지 않아요. ChatGPT의 도움은 받되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그런 건강한 포스팅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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