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건 게시물을 만들때 SEO 최적화가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SEO 최적화를 위해서 어떤 부분들을 염두해야 하는지, 우리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Let's get it~!
📌 1. SEO란 무엇인가?
보통 인터넷 검색창에 SEO가 뭘까 하고 검색해보면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막 어려운 말들이 나열되어있어요.. 물론 훌륭하신 우리 독자님들이야 대부분 다 알아 보시겠지만 그래도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SEO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우리가 힘들게 쓴 이 글들이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등..)에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쓴글이 검색엔진에 조회 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전제 조건이 있어요. 우선 각 검색엔진에 색인이 등록 되어야지 검색이 될 것이고, 그 다음이 각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에 맞도록 글을 써야지 검색이 잘 되는거에요. 검색엔진에 색인등록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나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 등록해서 사이트맵 등록하면 색인 등록이 되니까 주기적으로 실행해 주시면 되지만 문제는 두번째, 각 검색엔진의 검색알고리즘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우리는 잘 모르잖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러 블로그 선배님들의 경험과 실험으로 얻어낸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자구요.
📌 2. 핵심 키워드를 사용 한 제목 만들기.
SEO 최적화의 첫걸음은 바로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 시켜라!" 입니다. 게시물의 제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해요. 모든 글의 제목은 작성된 글에 대한 함축적인 설명이 포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글 제목에 사용된 단어가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단어가 아닌 자기만 사용하는 단어라면? 그 단어를 누가 검색할까요?
예를 들어서 입학시즌에 중학생 책가방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자녀 가방을 사주려는 부모님들은 아마도 중학생 가방, 책가방, 여중생 인기있는 책가방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할 거에요. 그럼 이런 예상되는 검색어를 우리의 제목에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거에요. " 2025년 새학기 중학생 책가방 (남자, 여자) - 인기 순위 10" 이런식으로 말이죠.
이처럼 핵심 키워드를 제목에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면 검색엔진도 제목을 가장 먼저 서치하고 범위를 좁힌 후에 다른 부분들을 판단하여 필터링 하므로 우리 글이 게시될 확률이 확 올라가는 거에요.
잘못 된 제목의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평산훈남이 추천하는 중학생 책가방 Top 10". 이런 제목의 경우 물론 중학생 책가방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었지만 너무 광범위하죠. 그리고 평산훈남은 자신의 블로그 이름이라고 붙여놓았지만 세상사람들은 평산훈남이 누구인지도 모르는데 검색할 일이 없겠죠? 이러면 안된다는 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제목이에요. ㅎㅎ
📌 3. 메타태그라고 들어보셨나요?
제목을 완성하였다면 그 다음 신경쓰셔야 하는 부분은 바로 메타태그에요. 메타태그가 뭐냐면 인터넷 상에 우리의 글을 올릴때 글에 대한 요약내용을 HTML Tag로 작성하는 거에요. 그럼 정확하게 메타태그를 달기 위해서는 HTML 모드에서 뭔가 수정해야 겠네요?
하지만 우리는 HTML 모드에서 뭔가 수정하는게 아직 좀 어색하니깐 쉬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본문의 첫 문단 정도, 대략 2~3문장 정도를 검색엔진이 메타태그라고 인식을 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첫부분에 의미없는 사진이나 붙이지 마시고 글에 대한 요약 내용을 반드시 작성하시길 바래요. 물론 이 요약 내용에도 핵심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것 잊지마시구요.
본문 첫부분에 나오는 요약 내용은 내 글의 검색 확률을 높이는 효과도 있지만 우리 글을 찾아오신 방문자에게 이 글에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게 이런거다! 라고 하는 핵심 내용을 표현하면 방문자의 이탈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니 고민해서 잘 작성해야 해요.
위 이미지는 제가 예전에 작성한 게시물에 메타태그를 대신하여 작성한 글 요약이에요. 그럼 검색 엔진에서는 어떻게 조회 되는지 한번 볼까요?
위 이미지 처럼 글 요약 부분이 표시가 되고 검색엔진도 저 첫 구문을 데이터 검색에 활용하므로 메타 태그를 잘 작성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
📌 4. 혹시 소제목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메타태그와 함께 검색엔진이 데이터 검색에 활용하는 부분이 바로 소제목 이에요. 소제목의 내용을 잘 정리해 놓으면 검색엔진은 이 소제목의 내용들을 보고 대략정인 글의 내용을 판단하기 때문에 검색 확률이 올라가요.
그렇다면 이 많은 내용중에 검색엔진은 어떻게 소제목을 찾아낼까요? 색상표시 되어있는 문장? 크기가 다른문장? 굵은 글씨체로 되어있는 문장?
아무리 AI가 발전했다고 하지만 아직은 저렇게 애매모호한 기준으로 판단하지는 못합니다. 인터넷상의 모든 게시물은 HTML Tag라고 하는 인터넷 전용 언어로 작성되는대요. 그럼 소제목도 HTML Tag로 판단하겠죠? 바로 <H1> 태그가 소제목이라고 판단하는 근거라고 해요. 무슨 말씀인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래도 걱정말아요. 우리의 티스토리가 그래서 준비해 놓은게 있어요.
바로 저 위의 상단의 글씨크기 지정하는 곳 보이시나요? 거기에 "제목1" 이라고 하는 이게 바로 <H1> 태그로 작성되는 거에요. 그럼 여러분들은 소제목이라고 작성하신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하시고, "제목1"로 변경하시면 설정 끝!
📌 5. 마무리
이렇게 글을 쓰실때 제목, 메타태그, 소제목을 먼저 딱 구성하고 작성하시면 글쓰기를 하실때 전체 포스팅의 짜임새도 좋아지고 글을 쓰다보면 내용이 산으로 가는것도 방지할 수 있어요. 더군다나 검색엔진이 우리글을 찾을 확률을 높여준다고 하니 얼마나 좋아요? 언제까지 서로구독하기 하면서 의미없는 방문 반복하면서 댓글달고 다닐 순 없잖아요? 그럴 시간에 아르바이트 하는게 수익이 훨씬 좋을테니깐요.
저도 아직 초보이고 위에 적은 내용들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지만 나름 공부한 내용과 테스트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느 마음에 작성하였답니다.
아래는 저의 방문자 비율을 보여드리면서 마무리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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